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리태 효능

카테고리 없음

by 세상하나뿐인 2023. 4. 6. 11:52

본문

현대인들 중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지 않는 이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삶에대한 의지가 있는 한 우리는 건강을 부르짖지 않을까요. 하지만 입으로는 이렇듯 건강을 중시하면서도 실천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매번 실패하는  계획 중 하나가 운동, 식습관, 생활습관 등등입니다. 여러가지 무엇하나 건강을 위해 빼놓지 않아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단연 무엇을 먹느냐라는 부분일 것입니다. 먹는 행위는 우리 몸속으로 바로 어떤 물질을 넣는 사실 굉장히 위험부담이 큰 행위라 볼 수 있기에 사실상 조심하며 공부하며 가려서 해야 할 행동이지만 우리는 불편하거나 또는 몰라서, 시간이 없어서, 바빠서 등등의 백만가지의 이유로 먹는 것에 대해 알아보고 고민해 보는 등의 시간투자를 별로 하지 않습니다.

입에서는 맛있지만, 그것이 우리 몸속에서 독극물이 되는 경우는 우리가 알고 있듯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서리태는 그 자체로 단맛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입에서도 맛있지만, 몸속에서도 아주 이로운 효능을 우리에게 안겨주는 아주 고마운 곡식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서리태의 효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면역 강화

서리태는 면역강화에 효과적인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은 유해한 화학 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서리태에는 카테킨, 플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폴리페놀 등의 황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황산화 물질들은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면역세포의 기능을 강화해 면역 시스템의 반응성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서리태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에 효과적이며,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서리태는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 그리고 충분한 수면과 운동 등과 함께 종합적인 관리를 통해 섭취하셔야 합니다. 

항염작용

서리태에는 항염작용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화합물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주요한 화합물로는 폴리페놀, 프로안토시아닌, 이소플라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들은 염증 반응을 억제하여 항염작용을 나타내며, 이는 다양한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서리태의 항염작용은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고혈압, 당뇨병 등과 같은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서리태의 항염작용 메커니즘은 다양한데, 주로 염증 인자의 생성을 억제하고, 염증 반응 관련 효소의 활동을 억제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또한, 서리태에 함유된 항산화물질들은 염증을 유발하는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항염작용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항염작용이 필요한 환자라도 서리태를 복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항염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상호작용 등에 주의해야 합니다.

 

호흡기질환 예방 및 치료의 기능

 

서리태는 호흡기 질환 예방 및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식물입니다. 이는 서리태에 함유된 다양한 화합물들이 호흡기 질환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시키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켜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서리태는 먼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호흡기 질환 예방에 기여합니다. 서리태에 함유된 항산화물질은 호흡기 질환에 일반적으로 연관된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합니다.

또한, 서리태에는 다양한 항염 작용을 가지고 있는 화합물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들은 호흡기 질환과 관련된 염증을 억제하여 호흡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서리태는 기침과 같은 증상을 완화시키고, 감기 바이러스나 기타 호흡기 감염병의 예방 및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서리태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켜 호흡기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역할도 합니다. 서리태에 함유된 화합물들은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항체 생성을 촉진하여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하지만, 호흡기 질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 그리고 충분한 수면과 운동 등과 함께 종합적으로 관리되어야 합니다.

 

항암작용 

서리태는 항암 작용을 가지고 있는 식물로, 다양한 종류의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이러한 항암 작용은 서리태에 함유된 다양한 화합물들의 작용에 기인합니다. 서리태에는 다양한 폴리페놀류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화합물들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암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서리태에 함유된 항암 화합물 중 하나인 6-아미노퀴놀린(6-AQ)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 사멸을 유도하여 암 발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서리태는 또한 앞서 말한 바 대로 항염 작용을 가지고 있어, 암의 발생과 진행에 연관된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염증 반응은 암의 발생과 진행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인자들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서리태의 항염 작용은 암 예방과 치료에도 기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서리태에 함유된 다른 화합물들도 암 예방과 치료에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루테올린은 각종 암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샤그란틴이나 레스베라트롤 등의 화합물도 항암 작용을 하여 암 발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항암 작용이 있더라도 서리태는 단독으로 암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서만 사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암 예방과 치료는 종합적인 접근과 전문가의 지도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암 예방과 치료에 대해서는 항상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야 합니다.

혈압조절 효과

서리태는 혈압 조절에 효과적인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리태에 함유된 다양한 화합물들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데, 이러한 화합물들은 크게 폴리페놀류, 사포닌, 알칼로이드 등이 있습니다.

서리태의 폴리페놀류 화합물 중에서는 카테킨, 에피카테킨 등이 혈압을 낮추는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들은 혈압 상승과 관련된 혈관의 수축을 억제하고, 혈관 내벽에 있는 엔도텔린-1(Endothelin-1)의 생성을 억제하여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서리태의 사포닌 화합물은 혈압을 낮추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사포닌은 혈관 내의 NO(Nitric oxide) 생성을 촉진하여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작용은 혈관의 탄력성을 유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등 혈압 상승과 관련된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서리태에는 알칼로이드 중 하나인 서리틴(seritine)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서리틴은 혈압 상승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인 노르에피네프린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서리태에는 혈압을 낮추는데에 효과적인 다양한 화합물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은 혈압 상승과 관련된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혈관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건강한 혈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노화방지의 효과

서리태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다양한 화합물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들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 손상을 완화하여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서리태에 함유된 폴리페놀류 화합물 중 하나인 에피카테킨은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에피카테킨은 세포 내부의 노화 관련 유전자 활동을 억제하고, 세포 손상을 완화하여 세포의 생존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에피카테킨은 자유 라디칼의 생성을 억제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서리태에 함유된 다른 화합물인 카테킨, 카페인 등도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화합물들은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세포 내부의 노화 관련 유전자 활동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작용은 세포의 생존력을 높이고, 노화를 예방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서리태는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데에도 탁월합니다. 서리태에 함유된 화합물들은 혈관 내벽의 염증을 억제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유지되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작용이 말미암아 노화와 관련된 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순기능을 하게됩니다.

 

소화기 질환예방 효과 

서리태는 소화기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인 식물입니다. 그 중에서도 서리태가 가지고 있는 불용성 섬유질은 소화기관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불용성 섬유질은 소화과정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으로 이동됩니다. 이 때 대장 내부의 세균이 이 섬유질을 분해하여 유익한 단백질과 기타 영양소를 생성해 냅니다. 이러한 작용은 대장 내부 환경을 개선하고, 대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서리태는 위산과 위염에 대한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서리태는 대부분의 채소와 마찬가지로 염기성 음식 중 하나입니다. 염기성 음식은 위산의 분비를 줄이고, 위의 내부 환경을 중성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작용은 위산과 위염에 대한 예방 효과를 가져옵니다.

물론 서리태에는 소화기 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다른 화합물들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리태에는 식이섬유와 폴리페놀류 등의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들은 소화기관 내부 환경을 개선해주고, 소화 기능을 촉진시켜 소화기 질환 예방에 탁월합니다.

 

이렇게 보면, 서리태는 안먹을 이유가 없어보이는데요, 

추후에 서리태를 다양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 다시 포스팅해 보기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