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옻진액

카테고리 없음

by 세상하나뿐인 2023. 4. 6. 22:22

본문

옻나무는 쌍떡잎 식물 무환자나무 옻나무과에 속한 낙엽 교목인 옻나무의 수액을 말합니다. 옻나무 껍질에 상처를 내어 채취하는 수액이 옻인데, 이는 공업용으로도 사용되며 약재로 많이 이용됩니다. 특히, 옻을 약재로 이용할 경우 뛰어난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몸에 이로운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러지를 유발하는 물질도 있어 주의해서 다루거나 섭취해야 합니다. 

 

동의보감 진액론에 옻진액에 대한 효능이 나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옻진액은 살균 작용을 하며, 화상과 상처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옻진액은 약한 독성이 있으므로 내용물을 작은 양 사용해야 한다 합니다. 특히, 옻진액은 각종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도 탁월하다고 기술되어 있는데요, 예를들어, 감기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피부 질환, 예를 들어 두드러기, 수포, 노화에도 옻진액을 사용한다라고 되어있습니다.  그 밖에도 실내 환경의 청소나 소독에도 사용된다 하는데, 옻진액을 이용해 집안을 청소하면 먼지나 균들이 없어지고 불쾌한 냄새 또한 제거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한방의학에서도 오랫동안 옻진액을 사용하여 치료해 왔습니다. 

 

옻진액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살균효능

옻진액은 강력한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주로 나무에서 추출된 페놀 화합물의 성분때문인데요. 따라서 옻진액은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있습니다. 이때문에 옻진액이 실내에서의 청소나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방부효능

옾진액은 본디 나무 보호제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나무를 가공하거나 보존할 때, 옻진액은 나무를 보호하고 오랫동안 지속되도록 합니다. 나무가 벌레나 곰팡이 등의 해충에 노출될 때, 옻진액은 나무의 내구성을 높이고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방충효능

옻진액은 방충제로도 사용됩니다. 옻진액을 스프레이 해 벌레나 모기 등 해충을 멀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옻에 함유된 페놀 화합물이 해충의 냄새를 맡아 먹이가 되는 나무에서 떨어지도록 방해하는 것으로 작용합니다. 

 

방염효능

옻진액은 방염제로도 사용됩니다. 나무나 종이를 옻진액으로 처리하면, 그것들이 불에 노출되어도 발화가 억제됩니다 이는 옻에 함유된 특정 화학물질이 화재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방방사능 차단효능

옻진액은 방사능 차단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옻에 함유된 화학물질이 방사능을 차단하고, 방사능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체적인 옻나무 진액의 효능들 

 

 

무엇보다 주목할만한 부분이 최근 과학기술원의 연구결과인데요, 연구에 따르면 옻나무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간암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정상세포로 분화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위암이나 난소 자궁의 종양 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옻의 따듯한 성질로 인해 체내 혈액순환을 돕고 어혈을 풀어주는데 뛰어나서 여성 건강에 좋은 효과를 줍니다.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의 증상 개선은 물론이고, 냉증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옻자무의 우루시올 성분이 강한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우루시올 4 ppm 농도에서 암세포를 죽이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우루시올은 암세포의 돌연변이 유전자를 정상세포로 전환하는 효과 등이 있어 항암제 병용시 개선효과가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황산화 성분 및 항염증 완화에도 탁월한데요, 옻을 가열해서 먹을 경우 황산화 기능성 물질의 함량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충북대학교 식품공학과에서 발표한 논문에서도 열을 가할수록 황산화 기능을 하는 폴리베놀류와 블라보노이드 성분이 증가한다고 보고한 바 있습니다.  앞서 말한바데로 뛰어난 살균작용은 위와 장의 유해균을 없애주는 데에도 뛰어난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소화 불량이나 위염, 위궤양 등 위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시키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한편, 옻나무는 혈액순환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옻은 피가 뭉쳐서 생기는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는데요, 이 때문에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건강을 증진시킵니다. 이러한 혈액의 원할한 흐름을 유지함으로써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등 혈관 관련 무서운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 또한 큽니다. 혈액순환과 함께 소변의 배출도 원활하게 합니다. 따라서 심장과 방광에 생길 수 있는 결석을 예방해 신장 건강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기와 기력회복에도 좋은데요, 따라서 여름에 많은 분들이 보양식으로 옻닭을 해 먹기도 합니다. 

 

옻나무의 부작용 

옻나무는 양날의 칼처럼 어떤 이들에게는 강한 약성에 의해 건강을 되찾게 하고 병을 치료하지만, 독성을 가지고 있어 피부염으로 고생하거나 심지어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산부나 옻 알레르기가 있는사람, 허약한 사람, 구내염 환자, 고혈압환자 등은 옻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옻 알러지를 일으키는 성분이 이 우루시올이라는 성분인데요, 따라서 우루시올을 없앤 옻진액을 드시면 옻의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요즘은 우루시올을 뺀 옻진액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편안하게 옻진액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옻진액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 및 음용법

 

  1. 옻진액 소스 옻진액을 이용한 소스는 고기나 생선 요리에 맛과 향을 더해줍니다. 옻진액, 간장, 설탕, 다진 마늘 등을 섞어 만들 수 있습니다.
  2. 옻진액 볶음밥 볶음밥에 옻진액을 넣어 새로운 맛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볶음밥을 만들 때 마지막에 옻진액을 넣어 볶으면 됩니다.
  3. 옻진액 닭고기 구이 옻진액, 간장, 설탕, 다진 마늘 등을 섞어 만든 양념장으로 닭고기를 양념한 후 구워먹을 수 있습니다.
  4. 옻진액 드레싱 올리브 오일, 옻진액, 레몬즙, 간장, 설탕 등을 섞어 만든 드레싱으로 샐러드나 생선 요리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옻진액 음료 옻진액을 물과 설탕 등과 함께 섞어 만든 음료도 있습니다. 일본의 '우메츠'나 한국의 '오키' 등이 그 예입니다.

 

 

 상기와 같은 여러 요리법이 있지만, 가장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요리는 단연 옻닭백숙과 옻수육일 것입니다. 닭백숙을 할때 옻진액을 넣고 익히고, 수육을 할때 그 물에 옻진액을 넣어 익히는 방법입니다. 효능도 효능이지만, 맛도 좋으니 활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요리 뿐만 아니라 매일매일 밥을 지을 때 밥물과 옻진액을 섞어 밥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옻진액1: 밥물 2의 비율로 넣고 전기밥솥에 취사 버튼만 누르면 알아서 밥이 되니 정말 쉬운 방법입니다. 역시나 효능도 효능이지만, 밥 맛이 구수하게 좋아서 한 번 맛보고는 아마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다음 밥을 할 때 밥물에 알아서 옻진액을 넣고 있을지도 모릅니다.